CRM 이나 멤버쉽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RFM 분석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나 역시 어렴풋이 들어는 봤으나 제대로 알지는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개념을 익히고, 생각해보게 되었다. 아래는 내가 SQL 강의를 듣고있는데이터리안 블로그에서 일부 개념을 추려온 내용이다. RFM 분석의 기본 개념아래 세 가지 단어의 약자를 따서 RFM이라고 부르는데요.Recency :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가Frequency :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가Monetary :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가즉, 사용자별로 얼마나 최근에,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사용자들의 분포를 확인하거나 사용자 그룹(또는 등급)을 나누어 분류하는 분석 기법입니다.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정할 때 용..